본문 바로가기
개발 공부/CS

인터넷

by 느림보어른 2021. 8. 18.

서문

이 포스팅은 생활코딩의 WEB >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인터넷 파트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인터넷이란 뭘까? 나에겐 인터넷은 다른 하나의 세계이다. 인터넷(영어: Internet, 문화어: 인터네트)은 컴퓨터로 연결하여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는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라는 기술적 정의도 있지만 결국에 사람들이 컴퓨터를 통해 가상 공간에 만나서 여러 상호작용을 하는 우리가 사는 현실의 모습과 비슷하며 또 완전히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다른 하나의 세계라고 생각한다.

 

세계에서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있다. 바로 통일된 규칙이다. IP는 인터넷 세상의 규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자 그러면 어떤 규칙이 필요할까. 우선 이번에 설명할 내용은 IP 주소이니까 이것과 관련해서 생각하자면 인터넷에서 내가 누군지 알아야 한다. 나를 나타내는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이름이다. 다만 컴퓨터는 사람이 아니고 또 사람의 이름은 중복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도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마다 각자의 주소를 통해 자신을 나타낼 수 있다.

이렇게 컴퓨터마다 고유한 IP 주소를 통해 자신의 컴퓨터와 상대방 컴퓨터가 서로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도메인 네임(Domain Name)

IP 주소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바로 기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다른 사람한테 전화를 걸 때 연락처의 이름의 초성대로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이름의 전화번호를 알 수 있다. 이 예시와 똑같은 방식으로 IP 주소는 전화번호이고 도메인 네임은 전화번호에 해당하는 연락처 이름이라 할 수 있다. IP 주소도 전화번호와 유사하게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점이 있지만...) 이를 외우는 것보다는 특정 IP 주소를 소유한 웹사이트는 도메인 이름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웹사이트를 더 쉽게 검색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 한가지. IP 주소는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컴퓨터 마다 고유한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만일 한 웹사이트의 서버 컴퓨터가 이전하거나 확장을 위해 변경된다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IP 주소가 바뀐다. 만약 우리가 IP 주소만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한다면 우리는 항상 IP 주소가 변경되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하지만 도메인 네임을 통해 IP 주소가 바뀌더라도 사용자는 도메인 네임으로 입력하면 해당하는 IP 주소로 이동하기에 사용자의 편의성은 더욱 높여준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도메인 네임과 IP 주소의 기능은 다르다. 도메인 네임은 사람이 웹사이트의 IP주소를 기억하는 것이 어려워 대신에 만든 것이 도메인 네임이다. 따라서 해당 웹사이트의 서버에 접속할 때는 도메인 네임에 해당하는 IP주소를 통해 접속하는 것이다. 즉, 도메인 네임은 그냥 쉽게 기억하기 위한 IP 주소를 대신한 이름일 뿐이다.

DNS(Domain Name System)

위의 도메인 네임을 읽었다면 한 가지 의문이 들었을 것이다. 전화번호부에는 연락처 이름이랑 전화번호가 같이 저장되었기에 연락처 이름을 검색하면 전화번호를 알 수 있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런데 도메인 네임은 어떻게 IP 주소를 알 수 있는 걸까? 바로 전화번호붕와 같이 도메인 네임과 IP 주소를 한 속에 저장한 서버를 만들고 이 서버의 IP 주소만 알고 있으면 된다. 이것이 DNS 서버이다.

'개발 공부 >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rnet protocol suite (TCP/IP updated)  (0) 2021.07.21
Heroku VS AWS EC2 뭐가 다른 걸까?  (0) 2021.07.19
Nginx  (0) 2021.07.03
Web socket  (0) 2021.06.29
Docker  (0) 2021.06.23